뉴스 기타

[농업이 세상을 바꾼다-17] 농업인 안전 돕는 ‘농기계 검정사업’

농업기술실용화재단 김영태 박사

cpbc 황병훈 기자(hwangbh@cpbc.co.kr) | 최종업데이트 : 2018-11-28 16:30

최근에는 농촌이 고령화 등으로 고된 농사일을 농기계를 통해 해결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농기계의 사용이 늘면서 안전사고도 함께 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안전한 농기계의 보급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하겠는데요,

매주 목요일 보내드리는 <농업이 세상을 바꾼다!>

오늘은 농업인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는 농기계 검정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 김영태 박사 연결합니다.


▷ 이주엽 / 앵커:

요즘 농촌의 부족한 일손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농기계들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처럼 농기계가 많이 사용되면서 안전사고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농기계를 위해서는 검정된 농기계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던데, 농기계 검정제도가 있다면서요?


▶ 김영태 박사

농업기계 검정은 농산업체 발전과 사용자인 농업인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가 정해놓은 최소한의 기준에 적합한지를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좀 더 정확히 말씀드리면 국가에서는 불량 농기계 유통을 차단하고 농업인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농작업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트랙터, 이앙기 콤바인 등 44개 농업기계를 반드시 검정을 받도록 하고 있는데 이러한 검정업무를 재단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앞서 말씀드린 농업기계 외에도 객관적 성능과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검정을 의뢰하고 있습니다.


▷ 이주엽 / 앵커:

이같은 검정제도를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 하고 있습니까?


▶ 김영태 박사

앞에서 말씀드린 농업기계검정은 농업기계화촉진법 제9조에 따라 농업기계의 제조업자와 수입업자는 제조하거나 수입하는 농업용트랙터, 콤바인 등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정하는 농업기계에 대하여 검정신청관련 서류와 검정용도의 제품을 재단에 제출하면 됩니다.

그리고 업체가 아니더라도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는 학교 등에서 검정의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이주엽 / 앵커:

그렇다면 재단에서는 어떤 기준에 의해 검정을 실시하게 되는 건가요?


▶ 김영태 박사

농업기계화촉진법 시행규칙 제4조에 따라 국가에서 정해진 각각의 농업기계와 관련된 검정방법과 기준에 따라 검정을 실시합니다.


▷ 이주엽 / 앵커:

재단에서는 다양한 농기계를 검정하고 계실 텐테요. 주로 기계들인가요?


▶ 김영태 박사

우리 농기계검정팀은 원동기계, 생물생산기계 그리고 스마트시스템 그룹 3개 그룹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동기계그룹은 트랙터 등 엔진이 부착된 농업기계를 검정하고 있고, 이앙·이식·파종·제초·운반기계류 등의 검정은 생물생산기계그룹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시스템 그룹에서는 GP(계란설별장)·APC(농산물산지유통센터)·RPC(미곡종합처리장)기계, 시설냉난방기계, 농식품가공기계 및 ICT 첨단로봇 등의 검정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 재단은 올 8월에 전북 익산으로 이전을 했는데, 이전하면서 검정장비 측정 용량을 기존에 비해 최소 3배 이상 큰 용량으로 구축해 용량이 큰 기종에 대한 검정을 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스마트 팜에 사용되는 기자재 검정과 농기계 소재와 부품에 대한 신뢰성 검정을 위해 농생명 ICT 검인증센터를 구축 중입니다.

이 농생명 ICT 검인증센터의 역할은 스마트 팜 기자재의 표준규격에 대한 적합성과 기자재간 호환성 그리고 농업기계 소재·부품에 대한 품질평가를 수행할 것입니다.


▷ 이주엽 / 앵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서 농업기계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 같은데요, 박사님이 보시기에 어떤 변화가 예상되나요?


▶ 김영태 박사

최근 ICT를 농업에 적용한 스마트 농업이 발전하고 있고 검정업무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많이 알고 계시는 드론을 방제작업에 사용하기 위한 농업용 무인항공살포기 검정을 2016년도부터 진행하고 있고, 최근에는 스마트 팜, 시설원예에 사용하는 센서류 등 기자재에 대한 검정방법과 기준을 제정하여 내년부터 검정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계획으로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지능형 농기계의 연구개발에 따른 로봇 등에 대한 검정도 신속하게 제공하여 실용화 할 수 있도록 첨단 계측시스템과 전문역량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우리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객관적이고 철저한 검정서비스를 통해 농업인이 농업기계를 마음 편히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클로징] 네 잘 알겠습니다. 오늘 인터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매주 목요일 보내드리는 <농업이 세상을 바꾼다!>

오늘은 농기계 검정사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 말씀에 농업기술실용화재단 김영태 박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