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산림경영시대-10] 제재목 등급구분사를 아십니까

한국임업진흥원 박소연 선임

2018.01.03



[앵커] 이어서 매주 수요일에 보내드리는 <지금은, 산림경영시대> 순섭니다.

이 시간에는 한국임업진흥원과 함께 숲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과 귀산촌에 대한 정보를 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원목을 가공해 인테리어나 실내장식, 또는 가로수 받침 등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제재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임업진흥원 박소연 선임 연결합니다.

박 선임님 안녕하십니까?


▷ 이주엽 / 앵커:

앞서 간단히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제재목이라는 말이 생소한데 어떤 나무를 제재목이라고 하나요?


▶ 박소연 선임:

네, 요즘 우리 주변 카페, 사무실, 집 등 목재제품을 사용한 인테리어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천연 목재와 더불어 파티클보드, 목질바닥재, 합판 등 목질판상제품이 많이 소비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같은 용도로 목재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가공한 나무를 제재목이라고 합니다.


▷ 이주엽 / 앵커:

그런데 제재목에도 등급이 있어 소비자들이 이를 구입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면서요?


▶ 박소연 선임:

그렇습니다. 많은 분들이 디자인, 시각적 부분에만 초점을 맞춰 사용하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 안전성에 대한 부분은 놓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판상으로 이루어진 제품들은 접착제가 필수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폼알데하이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등 인체에 해로운 유해물질을 방출할 수 있고, 제재목 또한 건물이나 교량과 같은 목구조물에 사용되면 안전성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품질표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목재제품의 품질향상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내 생산 및 수입되는 주요 15개 목재제품에 대해 품질표시를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한국임업진흥원에서는 15개 목재제품에 대한 규격·품질검사를 직접 진행하고 있고 소비자의 제품 안전성 확인과 용도에 따른 합리적 구매를 돕기 위해 품질표시 확인을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 이주엽 / 앵커:

임업진흥원에서 15개 목재제품에 대한 규격과 품질검사를 직접 진행하고 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등급은 어떻게 부여되나요?


▶ 박소연 선임:

그렇습니다. 임업진흥원에서는 15개 목재제품에 대한 규격·품질검사를 직접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흥원이 직접 진행하지 않는 다른 목재제품의 품질표시는 진흥원에 검사를 의뢰하거나, 품목에 따라 시험·검사 장비를 갖춘 경우 자체검사공장을 지정받으면 가능합니다.

반면에 제재목은 생산하는 업체가 제재목 등급구분사를 보유하고 있다면 자체적인 규격·품질검사를 통해 품질표시가 가능합니다.


▷ 이주엽 / 앵커:

지금 제재목 등급구분사 말씀을 하셨는데요, 제재목 등급구분사 교육을 이수하면 취업도 잘 될 것 같은데, 제재목 등급구분사 양성교육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 박소연 선임:

네, 특히 제재목은 우리나라 목재제품 사용에 있어 2번째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제재목 사용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구조용재는 등급구분에 따라 구조물의 설계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목조건축을 위해서는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진흥원에서는 제재목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국내 제재목 생산 업체를 대상으로 제재목 등급구분사 양성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목재제품 품질표시제도 전반에 대한 내용과 등급구분을 위한 이론, 실습수업을 포함해 3박4일간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주엽 / 앵커:

제재목 등급구분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언제 교육 과정이 있고 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말씀해 주시죠.


▶ 박소연 선임:

연간 교육 일정은 한국임업진흥원 홈페이지(https://www.kofpi.or.kr)에 공고됩니다.

또 각각 교육의 접수기간에 신청서를 접수해주시면 됩니다.

교육은 매월 1회 진행될 예정이며, 목재에 관심이 있는 분이면 누구든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가 교육비를 지원하기 때문에 비용은 무료입니다. 언제든 도전하세요.



[앵커] 네 오른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제재목 등급구분사, 사실 저도 처음 들어본 말인데요.

목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 도전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숲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과 귀산촌에 대한 정보를 드리는 <지금은, 산림경영시대>

오늘은 제재목 등급구분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 말씀에 한국임업진흥원 박소연 선임이었습니다.



황병훈 기자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