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산림경영시대-8] 체계적 지원으로 산림분야의 미래인재 양성

한국임업진흥원 노경원 전문원

2017.12.29



[앵커] 이어서 매주 수요일에 보내드리는 <지금은, 산림경영시대> 순섭니다.

이 시간에는 한국임업진흥원과 함께 숲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과 귀산촌에 대한 정보를 드리고 있는데요,

오늘은 산림 전문가 양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임업진흥원 노경원 전문원 연결합니다.


▷ 이주엽 / 앵커:

임업진흥원이 임업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특성화고를 지원한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지원을 하고 있습니까?


▶ 노경원 전문원:

특성화고등학교란 특정 분야의 인재와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기 위한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등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2년도부터 한국임업진흥원에서는 산림과학고등학교, 청주농업고등학교 2개교를 산림분야의 특성화고등학교로 지정하여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산림분야의 미래인재를 양성하고자 산림분야의 현장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현장 실습을 통한 학생들에게 산림 전문교과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임업 실습 장비 구입을 지원하고 취업역량을 강화하고자 현장실습 등을 실시하고 취업교육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도에 1회 졸업생을 시작으로여 약 144명의 젊은 산림인재를 배출시켰고 현재까지 평균 50% 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였습니다.


▷ 이주엽 / 앵커:

산림 특성화고를 졸업한 학생 대부분은 산림분야에서 근무를 하게 됩니까?


▶ 노경원 전문원:

산림특성화 고등학교에서 배운 전문지식으로 다양한 방향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산림분야 공무원, 공공기관 및 산림기술사사무소, 임산업체 등의 산림분야의 현장기능 인력으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더 깊이 있는 학업을 위해 대학교로 진학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 이주엽 / 앵커:

특성화고 지원 외에도 산림분야의 인재를 키우기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하던데요, 어떤 지원이 이뤄집니까?


▶ 노경원 전문원:

네, 해외산림인턴사업이라고 해 산림분야 인재를 해외 산림분야의 기업체 및 국제산림기구에서의 인턴생활을 지원하여 글로벌 산림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 산림인턴으로 선발된 인턴은 기본적으로 약 6개월 동안 기업체의 해외조림 현장 및 국제산림기구에 진출하여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인턴들은 기본적인 행정업무부터 조림 현장에서 조사하고 얻은 정보를 분석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수행하고 국제 심포지엄 및 산림관련 포럼 등 행사업무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아 국제적 산림 전문가로 나아갈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 이주엽 / 앵커:

해외산림인턴으로 선발되면 어떤 지원이 이뤄지고 또 자격은 어떻게 됩니까?


▶ 노경원 전문원:

네 진흥원에서는 산림 전문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산림직무 및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해외에 파견이 되면 현지에서 지낼 수 있도록 체재비가 지원이 됩니다.

또한 왕복항공료 및 해외파견을 위해 필요한 준비비 또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자격으로는 산림관련 대학(원)·전문대 졸업예정자 혹은 졸업 후 미취업자, 재·휴학생과 앞서 말씀드린 산림특성화 고등학교 졸업생도 산림관련 업체에서 2년 이상 일한 경험이 있는 35세 이하 청년이라면 누구든지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이주엽 / 앵커:

필요한 산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지원이 이뤄지는 것 같은데요, 이 분야에 관심을 갖는 분들을 위해 조언을 해주신다면?


▶ 노경원 전문원:

고부부가치의 지속가능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산림분야는 산업으로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발전 가능성이 많은 산림산업에 젊은 산림인재들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특성화고등학교와 해외산림인턴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산림전문가 양성을 위해 산림청과 한국임업진흥원에서 최고의 경험과 배움을 받으실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앵커] 산림은 이제 경영의 대상이 된지 오래됐습니다.

사람의 손길이 닿고 전문가들의 관리가 이뤄져야 숲의 가치가 올라가고 효율적인 숲 이용이 가능하겠죠.

산림인재에 대한 교육과 지원을 통해 미래 우리나라 산림산업 발전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숲을 활용한 일자리 창출과 귀산촌에 대한 정보를 드리는 <지금은, 산림경영시대>

오늘은 산림 전문가 양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움 말씀에 한국임업진흥원 노경원 전문원이었습니다.



황병훈 기자

리스트